
간호과학연구소 소장
손 현 미
안녕하십니까, 부산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입니다!
부산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2000년 설립 이후 간호 전문성 향상과 간호학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간호지식의 생성과 간호기술의 발전, 국민건강 및 간호 관련 정책 개선, 간호연구자의 역량 강화 및 국내외 학술교류 활성화를 주요 목표로 여러 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정기적으로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간호연구와 실무에서의 도전과 변화에 대한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간호의 발전 방향과 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호 연구자들의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실습 중심의 통계워크숍을 정규적으로 운영하여 연구활동에 직접적 도움을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간호연구의 범위와 역량을 확대하고 간호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학술지 ‘글로벌 건강과 간호’(Global Health & Nursing)를 2011년부터 발간하기 시작하여 2019년 전문학술지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과 같은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보건의료 환경의 복잡성, 간호 대상자의 다양성과 같은 여러 도전은 간호 분야의 빠른 대응과 실용적이고 직접적 성과를 요구합니다. 부산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미래 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다학제간 협력, 국제 공동연구 추진 등 우수 연구성과 도출을 위한 연구환경 조성 및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간호학의 학문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부산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조언과 연구소 활동에 지속적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간호과학연구소 제13대 소장
손현미